요즘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는 CES2021 뉴스에서도 많이 보셨죠? 엔비디아 섹션에서 신형 그래픽카드 RTX3060을 발표했습니다.
발표회 이름은 엔비디아 지포스 RTX 온게임 이벤트였으며 RTX3060ti 와 성능비교하며 RTX3060 가격과 출시일, 성능, 적정 파워 등을 상세히 다뤘습니다.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CES2021 엔비디아가 공개한 RTX3060의 스팩은
GA106-300 SKU 칩셋
1777MHz 부스트 클럭 2000Mhz (16Gbps) 192-bit의 12GB GDDR6메모리
SP : TMU / 텐서 : ROP
구성은 3584 : 112 : 64
소비전력은 170W
RTX 3060 권장 파워는 500W 입니다.
엔비디아 RTX3060 가격은 329달러로 책정되었으며
정확한 RTX 3060 출시일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2월 말에 출시할 예정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풀칩인지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만약 풀칩이 아니라면 GA106-350 같은 풀칩을 탑재한 RTX3070(GA104-300)처럼 상위 라인이 나올 수도 있겠다란 예측도 덩달아 할 수 있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상위라인인 RTX 3070(GA104-300)과
RTX3060Ti(GA104-200)에 사용된 GA104와는 다른 SKU인 GA106 칩셋을 탑재한게 차이점이었으며
GPU 코어의 물리 스펙 감소폭은 이전 3070에서 3060Ti 로 갈때와 거의 비슷해도
메모리 연결이 256bit에서 192bit로 줄어들며 대역폭이 상당히 낮아졌는데
그걸 만회하기 위해서인지 GPU클럭과 메모리 클럭이 크게 향상되어 결국 0가 된듯합니다.
WQHD 해상도에서
RTX 2080 : 92%
RTX 3060 Ti : 100%
RTX 3070 : 113% 를 보여줬는데
FHD해상도만 봤을때 RTX 2080과 비슷한 성능을 보여줬고
QHD나 UHD해상도에선 약간 더 높지 않을까 예측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가 공개한 RTX3060이 어마어마한건 VRAM이 12GB나 된다는 점인데.
상위Ti나 3070이 8GB고
3080이 10GB인데
하위SKU인 3060이 12GB나 됩니다....ㄷㄷㄷ
어떻게보면 대역폭이나 이런걸 낮췄음에도 예측되던 VRAM인 6GB로는 내놓을 수 없었겠죠...
양심상...
GTX 1060 6GB 출시일, 가격 : 2016년 7월 19일 $ 249
RTX 2060 6GB 출시일, 가격 : 2019년 1월 15일 $ 349
RTX 3060 12GB 출시일, 가격 : 2021년 2월 예상, $329
GTX 960에서 GTX 1060으로 VRAM이 3배 증가했고 ( 2GB > 6GB )
RTX2060에서 RTX 3060으로 VRAM이 2배가 증가 ( 6GB > 12GB )
가격은 가격이지만 비트코인 채굴 대란때문에 공급이 제대로 풀릴지가 의문입니다.
3060Ti 도 현재 구하긴 정말 어렵고...
어우....끔찍합니다.
RTX 3050Ti는 3060에서 컷칩해서 192bit 6GB GDDR6
RTX 3050은 새로운 GA107 GPU를 사용할 예정이며 128bit 4GB GDDR6 구성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현재 AMD는 새로운 그래픽카드 공개를 3월에 예정하고 있습니다.
RDNA2 NAVI 22GPU 칩셋을 탑재한 RX6700과 RX6700XT 이며
40RA, 2560 SP(40CU), 192bit 12GB GDDR6 인데
알다시피 제조해주는 TSMC의 7nm 주문은 이미 맥시멈까지 찬 상태로 알려져있죠.
결국 AMD는 계약된 생산량에서 내부 생산 비율을 조율해야하는데
RX6700같은 보급형이 RX6800이나 RX6900보다 마진이 많이 적은게 현실이라
만약 공개되더라도 6700의 초기 물량은 꽤 많이 적을 것으로 보입니다.
라이브 블로그에서 DLSS에 꽤 많은 부분을 할당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본디 Rasterization 에선 GPU성능으로 4K 60Hz가 충분히 가능하지만
레이트레이싱에선 연산량이 워낙 높아 현 GPU로는 연산을 감당할 수 없죠,
그 예로 RX6800이나 RX6900은 레이트레이싱에서 성능이 60% 이상 떡락하고
RTX3080이나 RTX3090에서도 레이트레이싱에서 성능이 반으로 아작이 납니다.
물론 지금 레이트레이싱 적용한 게임은 맛보기임에도 이정도 퍼포먼스를 보여주는데
DLSS같은 이미지 처리 기술이 필수가 되는데 딥러닝을 이용한 AI슈퍼 샘플링??
뭐 이론상 사람의 윤곽만 볼 정도의 저해상도 영상을(예를들면 CCTV) AI에 넣어주면
딥러닝으로 영상을 분석, 고해상도화 시켜주고 사람 얼굴을 또렷하게 뽑아주는.
저해상도에서 렌더링, 출력은 업스케일링을 통한 해상도 상승.
(CSI에서 나오는 그 기술?)
결국 과거엔 Pixel art sacaling 을 이용해서 이미지 스케일링인데 이걸 CPU에서 수학적 알고리즘을 통해 적용했던걸
이젠 딥러닝 연산에 특화된 별도의 ASIC인 RT코어에서 딥러닝으로 처리하겠단거고
UHD에서 실제 렌더링했을때 성능에 비해 UHD에서 DLSS를 적용하면 성능이 오히려 상승하는게 보임...
저해상도에서 렌더링하니까 성능이 상승하지...
고해상도에서 렌더링하면 후달리는게 보이니 현시점에선 그렇게 할 수 밖에 없었는듯.
CES2021에서 엔비디아가 공개한 RTX3060이야기하다가 갑자기 옆으로 이야기가 새어버렸네요
이번 공개된 RTX3060.
결론은 VRAM이 어마어마하게 커졌다.
얘도 비트코인 채굴용으로 끌려갈 것 같다.... 그러니 여전히 공급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입니다.
CPU가격도 메인보드도 다 어느정도 드래곤볼모으듯 모을 수 있었는데
이놈의 그래픽카드는 떨어지질 않으니......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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