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라크루아, 터너, 고갱, 고흐, 마티스, 호퍼, 샤갈, 클레
이 유명한 화가들은 캔버스에 그림을 그리기전,
어떤 식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고안해내고 구체적으로 착안시켰을까?
수많은 화가들이 자신만의 스케치 노트를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다양한 종이, 노트, 수첩, 편지, 일기 등에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기록했다.
그들에게 스케치란 단순히 실재하는 사물과 풍경을 보고 그 모습을 간추려서 그린 그림이 아니라,
잠들어 있던 창의력을 깨우고 재미있는 구도를 만들어내며 상상력과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었다.
그들의 스케치 노트를 한번 살펴보기위해
포스팅을 해보았다.
" 외젠 들라크루아 " 의 스케치노트
1832년 1월, 루이 필립 정부는 모로코 술탄과 우호관계를 맺으려
샤를 드 모르네 백작을 대사로 하는 정부사절단을 모로코로 파견하는데,
이때 외외젠 들라크루아가 사절단의 수행원으로 참가하면서 약 6개월간 이 지역을 여행하게 된다.
당시 들라크루아는 그곳의 풍경과 느낌을 자신의 수첩과 일기장에 상세히 기록했는데,
특히 건축, 인물,의상, 그림자, 색채 등에 관한 묘사를
약 일곱 권의 노트로 채워서 돌아올 정도로 꽤 많은 양의 드로잉과 스케치를 남겼다.
" 윌리엄 터너 " 의 스케치 노트
윌리엄 터너는 자신의 그림속에 담을 소재를 찾기 위해 자주 여행을 떠났다.
여름에는 주로 여행을 다니며 스케치를 하고 정보를 수집했으며,
겨울에 자신의 집으로 돌아와 그동안 그렸던 스케치들을 토대로 작품을 완성했다.
또 터너는 삼촌이 사는 시외에 머물며 목가적인 풍경에 매료되어 많은 스케치를 했는데
이때 생긴 풍경스케치는 그가 평생토록 즐겨했던 드로잉 습관이 되었다.
200여권의 스케치노트를 남겼으며,
유언을 통해 '자신의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미술관을 세운다는 조건' 으로 스케치 모두를 국가에 기증했다.
" 폴 고갱 " 의 스케치 노트
1831년 4월, 문명으로부터 도피하기 위해 타히티 섬 파페에떼 항구에 도착한
폴 고갱은 이국적인 풍경과 타는 듯한 원자연의 색채,
그리고 원시의 향취를 짙게 풍기는 여인들에게 한눈에 반했다.
고갱은 그곳의 모든 것들을 자신의 노트에 기록하고 면면히 스케치하며 위안을 얻었다.
" 빈센트 반 고흐 " 의 스케치 노트
빈센트 반 고흐는 1880년부터 1890년까지
약 10년 동안만 작품 활동을 했을 정도로 활동 시기가 매우 짧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900여점의 유화와 함께 1,100여 점의 드로잉과 스케치 작품을 남겼다.
특히 그는 몰스킨 수첩의 애용자였는데,
고흐가 남긴 일곱 권의 몰스킨에는 틈틈이 남긴 드로잉과 스케치가 가득 담겨 있으며,
현재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있는 반 고흐 뮤지엄에
그가 사용한 일곱권의 몰스킨이 모두 전시되어 있다.
또한 테오에게 쓴 약 800여 통의 편지에도 고흐는 자신의 글과 함께 스케치를 기록했다.
" 앙리 마티스 " 의 스케치 노트
몰스킨을 사랑한 또 한명의 화가로는 앙리 마티스가 있다.
그는 몰스킨 수첩에 스케치와 드로잉, 그리고 강렬한 색채로 구축했다.
한편 그는 1908년에 발표한 자신의 저서 <화가의 노트>에서 이러헤 말했다.
" 화가의 몸짓이 비록 무의식적이라 할지라도 그것 때문에 관찰자가 놀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즉 화가는 될 수 있는 한 기교를 감추어야 한다. "
" 에드워드 호퍼 " 의 스케치 노트
에드워드 호퍼는 작품을 완성한 뒤 작업실에서 작품을 내보내기 전,
반드시 노트에 자세하게 스케치를 했다.
또 그의 부인은 호퍼의 스케치에 작품의 제목, 완성된 날짜, 간략한 작품설명, 판매가, 구매자 등의 주석을 상세하게 달았다.
호퍼가 남긴 수많은 스케치노트는 그가 그림을 그리기 전에 다양한 구성을 계획하고 고민했으며,
자신이 원하는 그림의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필수적인 디테일까지 선별했을을 알 수 있다.
" 마르크 샤갈 " 의 스케치 노트
주로 캔버스 규격 100호에서 200호에 달하는 대형 유화 작품들을 위주로,
작업했던 마르크 샤갈은 작품에 들어가기 전, 예비 스케치 작업을 거쳤다.
이러한 과정은 실패에 대한 위험성을 줄이고, 작품세계를 폭 넓게 표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 파울 클레 " 의 스케치 노트
가장 독창적인 예술가 중 한사람인 스위스의 화가 파울 클레는
표면적인 것보다 본질적인 것에 집중했다.
또 관찰한 것에 대해 창의적으로 메모하고 스케치하는 습관이 있었다.
그는 스케치에 대해 이렇게 정의했다.
' 스케치는 선과 함꼐 산책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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